카테고리 없음

겨울철 `아토피 피부염` 관리는?-동영상-

옹달샘농장 2010. 6. 5. 12:20

// 태어난지 100일쯤 뒤부터 아토피 피부염이 시작된 아이입니다.
지난주부터는 얼굴과 팔다리에서 진물이 심하게 나 입원까지 했습니다.
[유기정/충남 천안 (환자 보호자) : 진물이 조금 많이 흘러가지고 그것을 어떻게 닦아야 될지도 모르겠고, 그냥 내복이 다 진물에 젖어가지고 갈아 입힐 때도 참 많이 힘들었어요.]

서울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유소아는 5명 가운데 1명 꼴인 19.1%나 됩니다.

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.
유전뿐 아니라 식품이나 생활습관에서부터 집먼지 진드기나 곰팡이, 건조한 날씨까지도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따라서 아토피 피부염 치료의 제 1원칙은 정확한 검진을 통해 원인을 찾아내고 이를 최대한 피하는 것입니다.

또 매일 목욕을 해서 피부를 깨끗하게 하고 목욕을 한 뒤 3분 안에 보습제와 연고를 충분히 발라야 합니다.

[박천욱/강남성심병원 피부과 교수 : 충분한 양을 한 번 바른 다음에 그 위에 덧바르고 또 피부병변 뿐 아니라 그 주위의 정상피부까지 같이 포함해서 충분한 양을 도포하는 것이 치료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.]

염증이 심할 때는 스테로이드 약물이나 면역 조절제를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.
[편복양/순천향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: 스테로이드는 다양한 단계가 있기 때문에 피부병변이나 정도에 따라 달리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. 그리고 또 최근에는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을 없앤 면역억제제가 외용제로 나와 있어 그것을 또 쓰고요. 많이 가려울때는 항히스타민제, 2차 감염이 있을 때는 항생제를 먹이기도 합니다.]

한방에서도 아토피 피부염 치료가 시도되고 있습니다.
천연 한약재와 저출력 레이저를 이용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.
실제로 108명의 환자에게 적용한 결과 가려움증이나 피부염증 등이 60~80% 정도 호전됐습니다.

[박승만/한의사 : 천연 한약제인 백렴과 마치현은 면역력이 항진된 경우에 억제를 시켜주고 약한 경우에 보강을 시켜주는 면역조절기능이 있었고, 저출력 레이저 요법은 세포를 활성화 시켜서 상처난 조직을 빨리 아물게 하고 피부 재생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었습니다.]

생활 환경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.
청소와 환기를 자주 하고 실내 온도는 20도 정도에 맞춰 너무 덥지 않게 하고 습도는 50~60% 정도가 좋습니다.

특히 아토피 피부염은 치료가 끝났다 하더라도 원인이 되는 환경이나 식품을 피해야 재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.

안영인 youngin@sbs.co.kr

 

 

 

1분이면 가려움증 끝 ~~~보습력/피부재생력도 좋아요 ^^

-무방부제 / 무색소 / 무향료 /무화학첨가 순수 100% 천연제품-

아토클리닉텐(ATOCLINIC10)바로가기◀클릭